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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영주차장 현상설계
현상설계

PERSPECTIVE VIEW
  대지 주변은 과거의 시간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주변도시 조직은 시장으로 이어지는 골목길과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있다. 아케이드는 시장의 길을 하나로 묶어 끊임없이 시장을 표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휴먼스케일을 가진 규칙적인 공간의 반복은 시장을 찾는 사람들에게는 자칫 복잡하게 느껴지는 공간이다. 목적지향적인 보행보다는 시장의 어딘가에 머물게 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케빈린치의 도시 5요소를 기준으로 논개시장을 분석해볼 때 도심 속 본인 위치를 인지시켜줄 랜드마크 요소가 부족하다. Unintermitted Parking Lot 프로젝트는 랜드마크 부족을 해소하는 것으로 시작해 시장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시각적, 잠재적으로 인지될 수 있는 건축물을 만들고자 한다.
01 SITE
-  남북방향 장방향 대지
02 CONTEXT
- 주변과 연계가 용이
03 배치
- 효율적인 주차장을 형성할 수 있는 매스배치
04 스킵주차장
- 스킵형태 주차장 구성, 도시와 시장을 잇는 길 형성
05 주차장 더하기
- 지속적으로 램프가 이어지도록 패턴 연
06 모듈형성
- 주차장 디자인모듈 완성, 1모듈에 56대 주차 가능
07 코어배치
- 각 주차구역에서 접근 용이하도록 코어 배치
08 모듈 더하기
- 모듈 수직 연결, 213대 수용 가능
09 프로그램 배치
- 지상 남측 프로그램 배치, 다른 평면 형태로 각층 층고 변화 구성
10 지하 및 1층 구성
- 1층 보행로에 면하여 선큰 및 프로그램 배치, 공간감 극대화
11 가로패턴
- 차로에 면한 입면에 가로패턴 계획, 디자인 의도 강조
12 디지털 입면
- 층간 주차현황 및 주변에 정보를 알릴 디지털 입면 제안
모듈형 주차장

 주차장은 주차 효율이 중요하다. 주차 효율이 좋다는 것은 매 층마다 같은 평면의 반복은 아닐 것이다. 주차장에서 효율을 결정하는 요소는 램프이다. 램프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주차장의 효율은 떨어지기에 반층씩 오르는 스킵형태의 주차장을 제안한다. 대지의 현황을 고려하여 장방향을 따라 2번의 스킵형태로 구성하여 램프 길이를 최소화했다. 필요 주차대수 해결을 위해 만들어진 모듈을 이어 붙였다. 이와 같은 패턴은 주차구획마다 다른 층고를 가진 주차장이 형성되고, 같은 패턴으로 끊임없이 건축물이 증식 가능하게 된다. 단면에서 층고가 높이 형성되는 부분에는 쾌적한 환경이 필요한 프로그램을 배치할 수 있다. 프로그램의 형태에 따라 상호간 공간 및 환경이 공유되는 주차장이 형성된다.
SEQUENCE DIAGRAM
공간을 경험하는 주차장

 현대의 주차장은 목적지를 위한 시작점과 끝점이다. 목적지의 첫 인상과 경험을 마무리하는 공간이다. 주차장에서 주행 시 주차장 내부의 다양한 공간을 체험 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불규칙하게 삽입되는 프로그램들이 층고의 높낮이 변화로 인한 다양한 공간이 인지된다. 외부로는 도심 및 시장의 일부를 바라볼 수 있으며 층고가 만들어주는 각기 다른 프레임을 통해 주변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차로를 따라 상부에 설치된 라인조명은 공간 경험의 가이드 역할을 한다. 주차구획마다 별도의 코어를 계획하여 불편함을 최소화 하고자 한다

지상1층 평면도

새로운 익숙함

 입면은 주차장 모듈을 노출콘크리트로 표현하여 자연스럽게 드러나도록 한다. 차로에 해당되는 부분은 가로 패턴으로 전체적인 주차 흐름을 강조함과 동시에 안정적인 매스감을 부여한다. 가장 층이 많은 매스엔 미디어파사드(LED 기판)를 제안하여 층별 주차 현황 및 지나는 사람들에게 날씨와 시장의 정보를 외부에 알릴 수 있도록 한다. 거실로 사용되는 부분에는 주변에서 흔하게 사용되고 있는 붉은 치장 벽돌을 사용하여 건축물에 익숙함을 추가한다. Unintermitted Parking Lot 프로젝트는 주변과의 대조되는 스타일로 낯선 인지성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는 공간의 다양함과 재료의 익숙함이 더해져 새로운 주차장으로 기억되고 이용되길 바란다.
PERSPECIVE 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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